메인메뉴 내용 copyright

상단 메뉴

상단 메뉴

배경1 서산시민의 동행!1 서산시자원봉사센터1 15개 읍면동의 센터들에서 함게 할 자원봉사자들을 기다립니다.
배경1 서산시민의 동행!2 서산시자원봉사센터2 15개 읍면동의 센터들에서 함게 할 자원봉사자들을 기다립니다.2

포토갤러리

HOME정보마당포토갤러리

제목 서산-논산 자원봉사 센터, 재난재해 대응 노하우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6-01-02 15:51:39 조회수 4
내용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인다!" 서산-논산 센터, 재난재해 대응 노하우 공유로 협력 강화
(사)서산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한도현)가 11월 15일(토), 논산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동백) 재난재해봉사단원들을 초청하여 센터 다목적실에서 재난 대응 역량 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논산시 재난재해봉사단원 약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서산시자원봉사센터 김택후 사무국장이 강사로 나서 '재난대응 및 봉사단체 운영, 사례 공유'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쳤다.
김택후 사무국장은 특히 2025년 7월 서산 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 당시의 신속한 복구 시스템을 상세히 소개하였으며, 또한 한화토탈에너지스, 현대트랜시스, HD현대오일뱅크 등 지역 기업과의 성공적인 연계 후원 사례를 구체적으로 공유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강의는 재난 단계별 봉사센터의 역할부터 전문 봉사(집수리, 도배, 급식 등)의 조직 및 동원 체계, 현장에서의 안전 교육에 이르기까지 실무적인 내용 중심으로 진행되어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서산시자원봉사센터 한도현 이사장은 "재난은 지역의 경계를 넘어 발생하기에,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상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산시가 쌓아온 노하우가 논산시의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논산시자원봉사센터 오천규 팀장은 "서산시자원봉사센터의 체계적인 재난 대응 시스템과 성공 사례를 공유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며,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논산시 재난재해봉사단의 전문성을 높여 재난 발생 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충남 지역 자원봉사센터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협력하여, 재난재해 대응 봉사의 전문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파일

워크숍1.jpg

워크숍2.jpg

워크숍3.jpg

워크숍4.jpg

워크숍5.jpg